김호식/강민숙 [서부아프리카] 2011.03.01

안녕하세요! 고국에서는 구제역 확산과 세계 여러 나라의 불안정으로 많은 어려움들을 겪으셨지요? 나라가 안정되고 평안하기를 이 곳에서도 간구 드립니다.

이사

모르타니아 사하라 사막에서 넘어오는 하마탄 (모래바람)으로 인하여 먼지가 자욱한 안개처럼 시야를 덮고 하늘을 노랗게 물들이고 있습니다.

22일에 이사를 와서 짐 정리를 마치고 40km 떨어진 옆 마을에서 인터넷 신청을 했습니다. 세네갈은 프랑스 회사에서 공급받고 있는데 비록 한 달에 한번 그 마을에 가서 요금을 납부해야 하는 작은 불편함이 있지만 지구촌이 한 마을이라는 것을 실감하며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세네갈의 최근 정세

중동, 아프리카 반정부 시위가 여러 나라로 확산되는 가운데 최근 세네갈도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과격한 대규모 시위는 없지만 2명의 사람이 대통령궁 앞에서 분신자살을 시도했습니다. 한 명의 남자는 가게를 운영하다가 실적부진으로 고민한 끝에 사망하였습니다. 그동안 한 번도 이런 일들이 없었는데 이들의 불만이 얼마나 가득 찼는지 세네갈 국민들의 정서를 표출해 주는 사건입니다. 또한 다카르에서는 하루에 10시간 이상 전기를 공급해 주지 않아서 사람들의 화를 돋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정부군과 계속적인 갈등관계에 있었던 까자망스 지역에서는 반군의 기습 공격으로 세네갈 군인 19명이 지금까지 사살되었습니다. 세네갈 사람들은 생계의 어려움이 날로 가중되어 가는데, 반면 대통령은 연속 재임하여 이제는 아들에게 까지 권력을 물려 주고자하는 욕심 때문에 정부는 신뢰를 점점 잃고 있습니다.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반정부 운동이 확산되지 않도록, 이 나라의 평화와 바른 정부가 들어설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복음의 기회를 위하여!

선임 선교사님의 생각에서 출발한 아이디어가 팀 안에서 아름다운 비전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마을에 머물며 전도하여 제자를 양육하는 사역과 리차드톨에서 바켈까지 1,000km의 세네갈 강을 따라 배를 이용하여 마지막 때에 더욱 많은 지역에 복음을 뿌리는 배 사역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비록 직접적인 저의 사역은 아니지만 이 일을 위하여 큰 배를 구입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아직도 복음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많은 마을들이 세네갈 강 쪽에 많이 있는데 이들에게 복음의 기회가 닿을 수 있도록 아뢰어 주시길 바랍니다.

기도 제목

1. 오직 거짓이 없는 사랑으로 풀라 사람들을 대하길 원합니다.

2. 매사에 지혜롭고 인내하게 하셔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열어 주소서.

3. 영적으로 분별하며 사람의 마음을 알고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옵소서.

4. 좋은 풀라 선생님을 구하여 언어 공부를 시작할 수 있도록…….

5. N마을의 아마두 목사님의 당뇨병으로 눈 수술을 받는데 꼭 치료 회복될 수 있도록…….

6. 세네갈 강에 사는 수많은 마을들을 위한 배 사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배를 구입하고 중보의 손길들이 세워지도록.

About the Author

우리의 섬김, 그들의 교회, 하나님의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