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P 순돈호 선교사님께서 번역하신 책을 소개합니다.
출처
저자 소개
하나님께서 이 시대의 교회에 주신 탁월한 성경교사인 톰 라이트(Nicholas Thomas Wright)는 C. S. 루이스, J. I. 패커, 존 스토트, 알리스터 맥그래스 등 세계적인 복음주의 지도자들을 배출한 영국 교회가 자랑스러워 하는 복음주의 지도자요 신학자이다. 그는 현재 스코틀랜드에 있는 세인트 앤드류스(St.Andrews)대학에서 신약과 초기기독교학(New Testament and Early Christianity) 학과장 및 연구교수(Research Professor)로 있다.
라이트의 저서를 읽어보면, 그가 쓴 글의 주요 목적이 전통적인 복음주의 진영의 주장을 그대로 설파하는 게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는 자유주의 신학과 로마 가톨릭의 많은 요소에 대하여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동시에 복음주의에 대해서도 성경 본문을 정당하게 다루는 데 실패했다고 비판한다.
라이트가 특별히 비판하는 점은, 복음주의가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 교리를 교회와 성례전을 배제하고 개인의 내적인 신앙경험과 동일시해 버리려는 경향, 그리고 내적인 믿음을 외적인 행위와 대립시키려는 경향이다. 그는 복음주의가 바울의 칭의 교리를 너무나 쉽게 실존주의와 낭만주의가 제공한 렌즈를 대고 읽어왔다고 주장한다.
대표 저서로는 여섯 권으로 출간할 예정인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에 관한 질문'(Christian Origins and the Question of God)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는 현재 [신약 성서와 하나님의 백성], [예수와 하나님의 승리], [하나님의 아들의 부활](이상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역간) 이렇게 3권이 출간되었다. 이외에도 [예수], [나를 따르라], [내 주님 걸으신 그 길], [이 사람을 보라](이상 살림출판사 역간), [지저스 코드](성서유니온선교회 역간), [예수의 의미](한국기독교연구소 역간), [그리스도인의 미덕] (포이에마 역간), [작은 믿음, 크신 하나님](두란노 역간),[톰 라이트와 함께 하는 기독교여행], [악의 문제와 하나님의 정의],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의 나라], 톰 라이트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린 에브리원 신약주석 시리즈인 [모든 사람을 위한 마태복음 1.2],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1.2], [모든 사람을 위한 마가복음], [성찬이란 무엇인가](이상 IVP 역간), [톰 라이트, 예배를 말하다], [톰 라이트, 바울의 복음을 말하다](이상 에클레시아북스 역간) 등이 있다.
역자 소개
순돈호 선교사: 침례교 목사로, 서울신학대학교와 Acts에서 신학, 기독교교육, 선교학을 공부 했으며, 1991년 1월부터 GMF 산하의 한국전문인선교훈련원 (GPTI)을 시작하면서 한국교회의 전문인들을 타문화권 선교사로 훈련시키는 사역을 5년간 섬긴바 있다. 이후 미국의 애쉴랜드 신학대학원 (ATS)에서 목회학을 공부했고 (D.Min), 동유럽의 선교지 크로아티아의 Osijek에 소재한 복음주의신학교 (ETF)에서 학생사역담당 부학장겸 학생처장으로서 동유럽의 신학생들을 훈련시키는 사역에 종사하였다. 이후 동유럽 지도자 교육에의 더 강한 도전에 대한 반응으로, 아일랜드의 교황립대학인 성 패트릭 대학교에서 성서신학 (누가복음)으로 Ph.D학위를 받은 후, 현재는 GMP 소속 선교사로 슬로바키아에서 언어를 배우고, 작은 지역교회의 한 구석을 섬기면서 이 나라의 지도자 교육에 최우선권을 두고 있다. 슬로바키아 땅에 하나님의 말씀이 흥왕하는 것을 보기 위해 차세대 교회 지도자들을 교육 시키는 일과 교회의 전문인 양성을 위해 ‘성서연구와 교회사역연구소’를 기획하며 기도하고 있다.
[출처] 순돈호 한수정 선교사 소개.|작성자 진짜